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염도 옮나요 증상 전염 금식 탈수증 주의할 점은?

by 마스터 유니 2024. 6. 19.

안녕하세요. 장염은 누구다 다 아시겠지만 장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바이러스가 장에 들어가 생기고 전염성이 있어 옮을 수도 있습니다. 장염은 여름철에 특히 주의해야 하며 장염이 생기는 원인부터 증상, 전염 경로, 탈수증등 주의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원인과 증상

장염증상1
장염증상1

장염은 대부분 음식이나 물의 섭취가 원인이 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음식이 빨리 상하기 때문에 상한 음식의 섭취는 몸 안으로 세균이 들어가게 되고 장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음식이나 물의 섭취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장소에서 걸릴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수영장이나 공동 화장실등이 있겠습니다. 

장염원인
장염원인

장염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장염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 후 손을 씻지 않거나 청결유지를 잘하지 못하면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자와 같은 화장실 사용, 함께 식사를 하거나 접촉 후 깨끗이 씻지 않으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장염증상2
장염증상2

장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는 노로바이러스와 아데노바이러스입니다. 

장염에 걸리게 되면 심한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피가 동반될 수 있고 구토나 발열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심한 설사는 몸 안에 수분을 빼내기 때문에 탈수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피로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염에 걸렸을때 주의해야 할 점은?

장염예방
장염예방

장염을 예방하려면 꼭 익힌 음식을 섭취해야 하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감염자와 접촉이 의심되면 손을 깨끗이 씻고 필요시 의복도 소독 세탁하는 게 좋습니다. 장염의 전파는 잠복기 며칠 후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금식을 하는게 좋습니다. 설사를 하면서 세균과 바이러스를 배출해 몸 안에 염증의 수치를 낮추는 게 중요하니 지사제의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설사를 하면 몸안에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수분 보충을 하는 게 중요하며 따뜻한 물이나 전해질이 함유된 이온음료의 섭취가 좋습니다.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장에 자극을 주지 말고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장염원인2
장염원인2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들은 몇일 내 증상이 나아질 수 있지만 노인이나 어린이는 병원에 가시는 게 더 빨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심한 설사는 탈수증을 유발하니 수분 보충이 중요하니 수액이나 전해질을 보충해야 합니다.

필요시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고 항생제의 섭취로 몸안에 유해균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생제는 유해균뿐 아니라 유익균도 모두 죽이기 때문에 항생제 섭취 후에는 발효된 음식이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섭취가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음식 섭취 주의하시기 바랍니다.